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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2025 관광지식정보시스템 관광데이터 분석 공모전 FAQ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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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등록일 2025.06.16 조회 194

    한국문화관광연구원 관광지식정보시스템에서 개최하는

     

    2025 관광지식정보시스템

    관광데이터 분석 공모전

     

    공모전과 관련된 주요 질문들에 대해 시원하게 답변해드립니다!

    관광데이터 분석 공모전 FAQ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1. 공모전 어떻게 참여할 수 있나요?

     - 2025년 관광데이터 분석공모전에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. 아래 절차를 확인하고 참여해 주세요.
       ① 제시된 데이터*를 검토하고 주제**를 정한다.
          * (필수데이터) 국민여행조사, 외래관광객조사, 관광산업조사 中 1종 이상 필수 사용
          ** 예시) 인구소멸 지역의 문화관광 활성화 방안
       ② 구글폼을 통해 참가신청서 및 개인정보 제공·활용 동의서를 작성?제출한다.
          * (참가신청서류) 참가신청 서류 1매(개인/팀당 1매), 개인정보 제공?활용 동의서(개인별 1매),
          ** 개인정보 제공·활용 동의서는 PDF 또는 압축파일 형태로 제출: 파일명은 '성명(팀장명)_개인정보 동의서'
          *** (신청기간) 2025. 6. 16.(월) ~ 7. 14.(월)
       ③ 데이터 분석을 실시하고 보고서를 작성한다.
       ④ 분석보고서와 함께 결과물 제출 서류*를 작성하여 구글폼으로 제출한다.
          * (결과물 제출) 유의사항 동의서(개인별 1매), 활용 데이터 정보(팀별 1매), 분석보고서(팀별 1매)
          ** 결과물 제출 서류는 제출 기한 내에 각 항목별 구글폼을 통해 제출▶ 분석보고서 및 압축파일명은 ‘성명(팀장명)_보고서 제목’
              형식으로 작성
          *** (제출기간) 2025. 7. 15.(화) ~ 7. 28.(월)

      * 공모전 안내 바로가기 ☞ [2025년 관광데이터 분석 공모전]

     

     

    2. 한 사람이 여러 가지 아이디어로 공모전에 참여해도 되나요?

    - 공모전 참여는 1인 1참여가 원칙이므로, 개인 참가 또는 팀 참가를 선택하셔서 지원해주시 바랍니다.

     

     

    3. 보고서 양식이 있나요?

     - 보고서 양식은 관광지식정보시스템(www.tour.go.kr)에서 다운로드 받으셔서, 해당 양식에 맞추어 작성 및 제출하시기 바랍니다.
          * 공모전 안내 바로가기 ☞ [2025년 관광데이터 분석 공모전]

     

     

    4. 제출 이후에 수정이 가능한가요?

    - 결과물은 제출 이후 수정이 불가하오니, 최종 완료된 결과물을 제출해주시기 바랍니다.

     

     

    5. 활용 가능한 공공 및 민간 데이터 범위는 어디까지인가요?

    - 공모전 주제에 따라 반드시 활용해야 하는 필수 데이터가 지정되어 있습니다. 각 주제별 필수 데이터는 다음과 같습니다.
         [주제 1] 지역관광 활성화 : 국민여행조사
          * 국민여행조사 ☞ [국민여행조사] 
         [주제 2] 인바운드 관광 활성화 : 외래관광객조사
          ** 외래관광객조사 ☞ [외래관광객조사] 
         [주제 3] 관광산업 육성 : 관광산업조사
          *** 관광사업체조사 ☞ [관광사업체조사] 
    - 참가자는 해당 주제에 맞는 데이터를 반드시 활용해야 하며, 추가적으로 다른 데이터를 보완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    - 출처를 명확히 확인할 수 있는 공공 및 민간 데이터는 자유롭게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. 다만, 참가자가 직접 수집한 설문조사 등
      1차 자료는 분석에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.
          <활용 가능 데이터 예시>
          문화셈터 ☞ [문화셈터 바로가기]
          문화예술지식정보시스템 ☞ [문화예술지식정보시스템 바로가기]  
          공공데이터 포털 ☞ [공공데이터 포털 바로가기]
          한국관광데이터랩 ☞ [한국관광데이터랩 바로가기]  

     

     

    6. 데이터 분석 시 주의사항이 있나요?

    - 데이터 분석 시 다음의 내용을 반드시 유의해주세요.
       ① 가중치 데이터 확인 및 적용
       - 통계 데이터는 표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모집단의 특성을 추정하기 위한 데이터입니다. 분석결과가 모집단을 정확히 반영하려면,
          반드시 가중치 데이터를 확인하고 적용해야 합니다.
       - 가중치란, 하나의 표본이 모집단에서 얼마나 많은 대상을 대표하는지를 나타내는 수치로 특정 변수 하나에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
         해당 표본이 응답한 모든 변수에 동일하게 적용이 되어야 합니다. 가중치 적용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.
       - (가중치 적용 방법) SPSS 실행 후 데이터 탭 가중 케이스 선택 → 가중치 변수적용*(ex: WT) → 적용 결과 확인(WEIGHT BY 변수명)
       * 국민여행조사(2018~2023) : 변수명 WT_DOM
         외래관광객조사(~2019, 2023~2024) : 변수명 WT
         관광산업조사(~2023) : 변수명 WT

       ** 2020~2022년 외래관광객조사는 코로나19로 인해 표본설계를 하지 않아 가중치를 적용하지 않습니다.
       *** (레이블) 가중치로 기재된 변수 반드시 확인 필요
       - SPSS를 이용한 가중치 적용 방법은 하나의 예시이며, R, Python, Excel 등 가중치 적용이 가능하다면
         어떤 통계 분석 도구를 사용하더라도 무방합니다.
       ② 국민여행조사 조사방식 변경
       - 국민여행조사는 2018년부터 조사방식이 변경되었으며, 변경 전(~2017년)의 조사결과와 비교 시, 변경사항을 고려해야 합니다. 
       ③ 코로나19로 외래관광객조사 조사방식 일시 변경
       - 외래관광객조사는 코로나19로 3년간(2020년~2022년) 조사방식을 일시 변경해 조사하였고, 2023년부터는 기존 조사방식과
         동일하게 조사하고 있습니다.
       - 2020년~2022년 결과를 활용하거나 다른 연도 데이터와 비교 시, 변경사항을 고려해 해석해야 합니다. 

     

     

    7. 데이터 활용 시 반드시 최신자료를 활용해야 하나요?

    - 데이터는 시의성과 정확성이 충족되는 범위 내에서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. 

     

     

    8. 제출해야 하는 결과물은 무엇인가요?

    - 기본 제출물은 10매 이내 한글파일(지정 양식)으로 작성된 분석 보고서입니다.본선진출 팀은 본선심사를 위한 발표자료(PPT 30매 이내) 및 분석코드*를 제출해야 합니다.
      * 분석코드 예시: .spv/.sps(SPSS), .do(STATA), .R(R Studio), .py(Pyton) 등 분석코드 파일
      ** 분석코드는 멘토링 후 최종적 수정 정리한 코드 제출

     - 팀으로 참가할 경우 멘토링에는 최소 2명 이상의 인원이 참석해야 합니다.

     

     

    9. 본선 진출 시 멘토링에서는 어떤 활동을 하나요?

    - 본선 진출팀은 팀별로 총 2회의 멘토링을 받을 수 있습니다. 멘토링은 질문내용을 적은 사전질문지를 제출, 멘토가 온라인 화상회의를 통해 보고서의 개선점을 짚어주고 사전질문지에 대해 답변하는 형식으로 진행됩니다.

     

     

    10. 멘토링은 어디에서 진행되며, 추후 멘토링 일정은 어떻게 조율하나요?

    - 멘토링은 참가자들의 편의를 위해 온라인 화상회의 형식으로 2회 진행됩니다.
    - 멘토링은 9월 1일(월)부터 9월 5(금)일 사이에 진행될 예정이며, 해당 기간 중 멘토와 멘티 간 적합한 일정에 맞추어 진행됩니다.

     

     

    11. 심사 기준 / 평가 세부내용이 어떻게 되나요?

     - 평가 기준 및 평가 세부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.


       ① 예선 심사기준

     

     ② 본선 심사기준

     

     

    12. 발표는 반드시 팀의 대표가 해야 하나요?

    - 반드시 팀장이 발표할 필요는 없습니다. 팀원 중 누구든 발표하실 수 있으며, 발표자는 팀 내에서 자유롭게 결정하시면 됩니다.

     

     

    13. 필수 조사통계 이외에 민간 데이터를 연계하여 사용할 경우 평가에 영향을 미칠까요?

    - 주제별로 필수 데이터인 국민여행조사, 외래관광객조사, 관광산업조사 중 1종은 반드시 사용해야하며, 사용하지 않으신 경우에는 심사대상에서 제외됩니다. 그 외 필수 조사통계 외의 민간 데이터 사용 여부는 평가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.

     

     

    14. 가산점이 있나요?

    - 관광지식정보시스템 ‘투어고인사이트’를 인용하는 경우, 1건 당 0.1점의 가산점이 부여되며 최대 0.3점까지 가산점이 적용됩니다. 가산점을 인정받기 위해서는 인용 내용을 분석보고서에 포함하고, 참고문헌에 반드시 출처를 명시해야 합니다.
    - 관광지식정보시스템 투어고인사이트는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
      * 투어고인사이트 바로가기 ☞ [관광지식정보시스템 투어고인사이트]

     

     

    15. 어떤 주제로 참여해야 수상 가능성이 높아지나요?

    - 공모전에서 제시한 세 가지 주제[주제1] 지역관광 활성화[주제2] 인바운드 관광 활성화[주제3] 관광산업 육성중에서 선택하신 후, 데이터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주제와의 관련성 및 정책 활용도가 높은 아이디어를 제시할수록 수상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.

     

     

    16. 아이디어를 제출하면 소유권은 어떻게 되나요?

    - 공모전에 출품된 작품의 저작권(저작재산권과 저작인격권)은 응모자에게 있으며, 수상 후에도 입상자에게 귀속됩니다. 다만, 주최자는 입상작을 비영리?공익 목적에 한하여 독점적으로 복제?전송할 수 있으며, 홍보를 위해 주최자가 운영하는 홈페이지, SNS 채널 게시 등의 방법으로 온라인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     

     

    16. 그 밖의 문의사항이 있다면?

    - 자세한 문의는 070-7805-2963 또는, tourgo_contest@kcti.re.kr으로 해주시기 바랍니다.

     

     

    2024 관광지식정보시스템 관광데이터 분석 공모전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.